내가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는 사용한 지 5년이 넘은 노트북이다.
CPU는 Core2Duo T7500 (2.4GHz).
듀얼코어의 초창기 모델이라서 최신 I5 계열의 쿼드코어에 비교하면 너무도 떨어지는 성능이다.
하지만 웹서핑, 동영상 감상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큰 문제 없이 사용 중이다.
다만, 고화질의 동영상 재생에서는 문제가 발생한다.
동영상 재생은 코덱으로 압축된 영상을 디코딩하여 화면에 보여주는 작업인데,
여기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CPU와 코덱이다.
동영상 파일이 어떤 코덱으로 압축되었고, 어떤 코덱으로 디코딩하는가?
디코딩을 수행하는 CPU의 성능은 어떠한가?
이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CPU 성능은 컴퓨터를 구매할 때 결정된다.
따라서 고화질의 동영상 재생이 불가능할 경우 내가 발악할 수 있는 건 코덱뿐이다.
그래서 동영상 플레이어에 내장된 코덱이 아닌, 고성능의 코덱을 따로 설치하면 동영상이 재생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코덱으로도 안되는 영상은 어떻게 할 것인가?
방금 전 디코딩을 CPU가 담당한다고 하였다.
하지만 디코딩을 그래픽카드의 GPU (Graphic Processing Unit)가 분담하게 할 수 있다.
이것이 DXVA (DirectX Video Acceleration) 기술이다.
DXVA 기술은 모든 동영상에 해당되는 내용이 아니다.
아래의 조건을 만족하여야 DXVA 기술을 이용할 수 있다.
1. GPU가 DXVA 기술을 지원하여야 한다.
2. MPEG1, MPEG2, H264/AVC, WMV, VC 등의 코덱만 가능하다.
3.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이 DXVA를 지원하여야 한다.
5년 전 출시된 나의 노트북에 탑재된 GPU인 ATI Radeon Mobility HD2400 또한 다행히도 DXVA1를 지원한다.
DXVA는 DXVA1, DXVA2 로 나뉘며 당연히 DXVA2가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나는 다음팟플레이어를 주로 이용하므로 팟플레이어를 기준으로 DXVA를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팟플레이어는 기본적으로 우수한 내장 코덱을 가지고 있고 DXVA를 지원한다.)
1. 팟플레이어를 실행 -> F5 눌러서 환경설정 진입 -> 왼쪽 메뉴에서 코덱/필터 선택 -> 위의 그림에서 빨간색 상자처럼 설정 변경
1) 사용 조건을 '아래의 조건이라면 사용하지 않음' 로 변경
2) '코덱 종류'에 체크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음)
2. 왼쪽 메뉴에서 비디오 코덱을 선택 -> 위의 그림에서 빨간색 상자인 '내장 코덱/DXVA 설정' 을 누름
3. 위의 그림에서 빨간색 상자처럼 설정 변경
1) 사용 조건을 '항상 사용합니다' 로 변경
4. 왼쪽 메뉴에서 영상 선택 -> 위의 그림에서 빨간색 상자처럼 설정 변경
1) GPU가 DXVA2를 지원할 경우 영상 출력 장치를 'EVR' 로 변경
2) GPU가 DXVA1을 지원할 경우 영상 출력 장치를 'VMR 9 Renderless' 로 변경
자신의 GPU가 어떤 DXVA를 지원하는지 모른다면, 우선 'EVR' 로 시도해보고 재생이 잘 되는지 확인.
안된다면 'VMR 9 Renderless' 를 시도해 볼 것.
내 노트북의 GPU는 DXVA1을 지원하므로, 난 VMR 9 Renderless 로 설정하였다.
위의 과정을 통해서 5년 넘은 노트북으로 최신 고화질 동영상을 끊김없이 재생시킬 수 있었다.
노트북의 생!명!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