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65인치 나노쉘 LED TV를 1년 가까이 사용하면서 유일하게 아쉬운 점이 음질이었다.
40W의 스피커를 탑재하고 인공지능을 이용한 음질 최적화 등의 기능이 있었지만, 얇은 TV 속에 어디에 설치되어 있는지도 모를 스피커의 음질은 너무나도 가벼웠다.
이를 해결해줄 스피커를 고르면서 가장 고민한 것은...
2채널 액티브 스피커 VS 5.1채널 사운드바
5.1채널 사운드바는 TV와의 연결성이 좋고, 5.1채널의 서라운드를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2채널 액티브 스피커는 사운드바는 따라올 수 없는 음질이 장점이다.
나는 어차피 TV 및 유튜브 시청이 많아서 5.1채널을 활용할 일이 거의 없고, 또한 어지간한 사운드바는 TV 음질과 큰 차이가 없다는 후기가 많아서 2채널 액티브 스피커를 구매하기로 결정하였다.
다양한 스피커의 사양과 후기를 살펴본 후, 클립쉬(Klipsch)의 더식스(The Sixes)를 인터넷 쇼핑몰에서 90만원 대로 구매하였다.
클립쉬는 1946년에 설립된 오랜 역사를 가진 미국의 세계적인 스피커 제조사로, 전설적인 스피커 "클립쉬 혼"을 개발한 바 있으며, 극장용 스피커 부문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자랑한다.
더식스 모델은 6.5인치 우퍼와 1인치 트위터를 탑재한 2채널 액티브 스피커로, 앰프가 내장되어 있어 리시버가 필요없고, 블루투스 연결, USB 연결 등을 지원한다.
클립쉬 더식스 우측 스피커의 정면 모습이다.
왼쪽에서부터 볼륨 노브, 외부입력 노브, 전원 스위치가 배치되어 있다.
노브와 스위치는 클래식한 디자인이며 조절해보면 고급스러움이 느껴진다.
클립쉬 더식스 우측 스피커의 후면 모습이다.
전원선, 좌측 스피커 연결선, 광케이블(TV와 연결)을 연결한 상태이다.
USB 포트(컴퓨터 연결), AUX 포트, RCA 포트 등이 배치되어 있다.
LG 65인치 LED TV 옆으로 클립쉬 더식스를 설치한 모습이다.
TV 아래에 놓여진 BOSE 사운드링크 미니 스피커가 초라할 정도로 클립쉬 더식스의 위용이 당당하다.
이틀간 더식스를 사용해본 후기는 다음과 같다.
1. 무게감이 느껴지는 음질
더식스의 음질을 TV 내장 스피커와 비교하는 것은 더식스에게 너무 자존심 상하는 일이다.
그래도 비교해보자면, 가장 큰 차이는 역시 무게감.
6.5인치의 우퍼에서 전달되는 무거운 저음이 온 몸으로 느껴진다.
그렇다고 해서 BOSE 스피커처럼 저음만 강조된 것이 아니다.
저음의 무게가 무거울 뿐, 그 정도가 과하지 않아 중음 및 고음과 밸런스가 좋다.
또한 웅웅거리면서 답답함이 느껴지는 저음이 아닌 유쾌하게 타격감을 주는 저음이다.
아파트에 살기 때문에 저음이 너무 강하면 층간 소음을 걱정할 수 밖에 없는데, 더식스는 아파트에 사는 사람이 거실에 두고 사용하기에는 최적의 스피커라 생각한다.
2. 편의성
클래식한 2채널 액티브 스피커임에도 불구하고, 블루투스를 지원하여 음악감상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전용 리모콘을 이용하여 전원, 볼륨, 외부입력 등을 쉽게 조절할 수 있다.
스피커에 광케이블, AUX 케이블, USB 케이블 등이 모두 동봉되어 있어 추가로 구매할 필요가 없다.
스피커 그릴이 자석의 힘으로 부착되는 형태라 탈부착이 매우 간편하다.
LG 스마트 TV에 연결할 경우, LG TV 리모콘으로 스피커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다.
LG TV와 더식스를 광케이블로 연결하였다.
광케이블로 스피커를 연결하면 TV에서 볼륨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스피커의 볼륨을 따로 조절하여야 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TV 리모콘(채널 변경)과 스피커 리모콘(볼륨 조절)을 같이 사용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그런데, 위의 편의성 항목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LG 스마트 TV의 경우, TV 리모콘으로 스피커의 볼륨을 조절하는 방법이 있어 이를 공유한다.
1. LG 스마트 TV에서 음향 설정으로 들어가 오디오 출력을 "광 디지털"로 변경한다. 디지털 음향 출력은 "PCM"으로 설정한다. 이렇게 하면 일단 TV 소리가 더식스 스피커로 출력된다.
2. LG 스마트 TV에서 연결 설정으로 들어가 기기 연결을 추가한다. 기기 중에서 블루투스/사운드바를 선택한다. 스피커/헤드폰은 AUX 연결만 지원하고, 홈시어터는 HDMI 연결만 지원하기에 더식스 스피커를 "블루투스/사운드바" 장치로 추가하여야 한다.
3. 기기 제조사 목록이 나오는데, 클립쉬는 보이지 않는다. 당황하지 말고, 검색창에 영어로 klip를 적고 검색하면 위와 같이 Klipsch를 선택할 수 있다. 다음으로 넘어가면, TV에서 전원을 켜고 끄면서 스피커가 연동되는지 확인한다. 스피커의 전원이 연동된다면 기기 연결이 성공한 것이다.
4. 기기 연결이 성공하면 위와 같이 최종적으로 기기가 추가된다.
5. 기기가 추가된 이후에 TV 리모콘으로 볼륨을 조절해보면, 위 사진과 같이 TV 우측에 볼륨 바가 나타나면서 스피커의 볼륨이 조절된다. TV 리모콘 하나로 스피커의 볼륨까지 제어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세부적인 안내를 위해 스피커를 연결하는 동영상을 아래에 첨부하였다.